하지정맥류 원인 및 증상, 치료과정은?

하지정맥류 원인 및 증상, 치료과정은?

오늘은 하지정맥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정맥류란?

사람의 혈관에는 동맥, 모세혈관, 정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정맥은 심부정맥, 표재정맥, 관통정맥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하지정맥류에서 말하는 ‘류’라는 것은 ‘혹’, 즉 ‘톡 튀어나온 것’을 의미한 것으로 다리와 발의 정맥이 어떤 원인에 의해 혹처럼 확장되고 부풀어 오르는 것을 의미한다. 정맥류는 짙은 보라색이나 파란색으로 꽈배기 모양처럼 혈관이 튀어나오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보행과 직립 자세에서 하반신의 정맥 압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종아리 뒤쪽이나 다리의 내측에 발견된다. 즉, 정맥 내 판막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정맥류에 걸리게 되는 원인은?

정맥은 조직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운반하여 동맥과 함께 기능을 하여 혈액을 순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다른 정맥 중에서도 하지의 정맥은 중력의 반대 방향으로 피를 옮겨야 하는 특성을 갖는데, 이를 위해서는 하지 근육의 수축을 통해서 펌프질과 같은 역할을 하여 발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운반시킨다. 하지만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정맥의 탄력이 감소하여 내 혈관 크기가 증가하게 되고 판막 또한 약해져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된다. 그 결과, 혈액은 거꾸로 올라가지 못하고 내려오게 되는 역류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내부 정맥의 압력은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하지에 정맥류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위험요인

1.  연령 : 연령이 증가하게 된다면 정맥 내의 판막이 약해지고 찢어지며 그 후에 판막의 기능부전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40~5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된다.

 

2. 성별 :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하지정맥류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임신, 폐경 등 호르몬의 변화가 원인이 되어 정맥을 확장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3. 유전 : 적으면 20%에서부터 많으면 55%까지 유전으로 인해 정맥류를 받는 경우가 대다수 발생한다.

 

4. 비만 : 과체중 및 고혈압이 정맥의 압력을 증가시키면서 정맥류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5. 장시간 직립 자세 : 장시간으로 서있을 경우 하지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하면서 정맥류를 유발하며 약화시킨다.

 

증상은?

하지의 피로감, 무거움,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 경련, 불안감, 출혈, 부종, 피부궤양 등 하지정맥류의 발생 기전 및 정맥류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발생한다. 그 중에서도 통증은 정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원활한 혈액순환이 불가하여 조직에 산소가 적절히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치료과정(경화요법)

경화요법이란 정맥류에 경화제라는 정맥을 폐쇄시킬 수 있는 주사를 주입 받는 것이다. 주사치료를 받을 경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정맥류가 흐려지게 되는 치료방법을 말한다. 치료 방법은 정맥류가 발생한 부위에 소독을 진행한 후에 피부를 잡아당긴 후 경화제를 목표로 한 정맥류 내로 주사를 진행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