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의 의미와 중상주의(mercantilism)

르네상스의 의미와 중상주의(mercantilism)

오늘은 르네상스의 의미와 중상주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르네상스 탄생의 의미

 

(1) 종교개혁

 

1)종교개혁

14세기 전까지 서유럽 중부유럽 국가들의 봉건체제 중심은 로마 카톨릭 교회였다.

따라서 봉건적 제관계로부터 가톨릭시즘에 의해 열렬히 유지된 신성한 신의 비호가 제거되지 않는 이상 봉건 적 제관계에 대해 타격을 줄 수 없었다. 따라서 점점 성장하는 부르주아지가 봉건적 문제를 질타하고자 하는 시도 중 하나가 종교개혁이었다. 이 운동은 교회를 개혁하여 부르주아지의 계급적 이익에 알맞은 교리를 만 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최초의 종교개혁운동은 체코에서 발발했다. 당시 체코의 반봉건운동은 독일의 영토확장에 대한 민족해방 운동과 가톨릭 교회에 대한 반대운동이 결합되어 있었다.

이후 16세기 초 독일에서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의 95개 논제로 종교개혁이 발발하였다. 독 일에서의 종교개혁은 도시 시민적 영향과 인민적, 농민 평민지향적 경향으로 전개되었다.

 

루터를 선두로 하는 도시시민은 가톨릭교회의 탄압으로부터 해방에 관심을 갖고 세속의 권력에 종속하는 값 싼 교회를 쟁취하며 교회영지의 국유화를 요구했다.

초기의 종교개혁운동은 인간이성의 의의를 주장했으나 이는 오래 지속되지 못하였고, 루터는 혁명적 운동을 두려워하여 반동진영으로 넘어가 이성과 과학을 맹렬히 공격하였다.

독일의 종교개혁은 1517년 마르틴 루터가 당시 로마 가톨릭 교회의 부패와 타락을 비판하는 내용의 95개 조 반박문을 발표하여 시작된 사건으로, 부패한 교회를 성경의 권위와 하나님의 은혜와 믿음을 강조함으로 써 새롭게 변혁시키고자 했던 신학운동이다. 종교개혁 운동의 결과, 모든 기독교는 개신교 (루터교,침례교, 성공회,개혁교회 등) 그리고 로마 가톨릭교회와 동방정교회로 구분되어 발전해 오고 있다.

2)종교개혁의 배경

①교황청 부패와 타락: 다양한 징세방법으로 당시 교황청의 재정문제를 해결

☞ 임직세(annates): 새로 임명된 감독이 첫 해의 수입 전부를 교황에게 바치는 세

☞ 특수 임직세: 감독직에 공석이 생길 경우 다른 곳의 감독들을 공석에 임명하고 그들의 첫해 수입을 모두 받아들이는 세

☞ 공석 임명 보류세(reservations): 감독직에 공석이 생길 경우 교황이 감독 임명을 보류하고 새 감독이 받아야 할 수입을 교황이 대신 받는 세

☞ 대기세(expectations): 공석이 될 가능성이 있는 감독직의 후보자들에게 임명을 약속하고 그들로부터 미리 받아들인 세

☞ 서약 변경세(commutations): 성직자가 행한 서약에 해약을 허락하는 대가로 받아들인 세

☞ 성직매매세(simony): 성직을 매매하는 대가로 받아들인 세

☞ 면죄부세(indulgences): 면죄부세는 성자들이 쌓은 공로는 자신들의 구원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사죄하고 구원하는 혜택까지 줄 수 있다는 교리에 근거했다. 즉,교황이 면죄부를 사는 사람들에게 성자들의 공로의 혜택을 나누어 주면 면죄부를 사는 사람의 죄 값으로 치러야 할 처벌을 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교황청은 하나의 도시국가로 전락, 교황들은 외교와 전쟁에 능한 처세가로 탈바꿈한다.

이에 루터는 「독일 기독교 귀족에게 보내는 서한」(The Address to the Christian Nobility of the German Nation) 에서 새 여호수아가 일어나서 로마에 있는 여리고 성들을 무너뜨리게 될 것을 암시하며 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2)르네상스(Re:다시 + Naissance:태어나다)

르네상스는 학문 또는 예술의 부활·재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일차적으로는 그리스 로마 문헌과 미술을 토대로 한 고전문화의 부활을, 이차적으로는 중세의 교권에 의해 규정된 가톨릭적 세계관과 인간관의 속박으로부터 해방된 자연적 인간성의 부흥을 의미한다. 르네상스는 인간과 세계의 발견을 본질적 특성으로 들 수 있다.(신 중심→인간중심, 헬레니즘이 부활)

 

1)르네상스의 특징

사람들은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을 나타내는 신호로서 행위를 거론한다. 인간은 이제 노동한다는 사실에 대해 더 이상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귀족들은 노동이란 인간을 괴롭히고 인간 고유의 가치를 하락시킨다는 이유로 노동을 천시해 왔다. 르네상스에 이르러 노동에 대한 이러한 편견 내지 방해물은 사라지게 되고 세계 속에 몸을 던져서 무언가를 창출해내는 이른바 기술적 인간이 탄생하게 된다. 기술적 인간에 관해 설명하자면, 사람들은 개개인에게서 지금까지 간파하지 못했던 무언가를 창출해 내는 어떤 에너지를 예견하게 되었고 이를 실제로 발견했다. 예컨대 예술 작품의 원작자를 지칭하기 위해 개인을 별도로 칭하는 경우가 출현하게 된다. 르네상스는 새로운 생산 수단을 발명해 내는 시기였다. 그렇지만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예술적 혼 같이 여러 가지 생산력 가운데 창조하는 인간 그리고 과감하게 무언가를 시도하는 개인 자체가 새로운 무엇이었다. 이는 상부 구조에 그대로 반영되어 연극에서도 개인이 주도적 모습을 드러냈다. 오랫동안 보존되어 왔던 궁정축제의 기능을 담당하던 인물 유형들이 점차적으로 사라지고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러 성격 드라마가 대단한 승리를 구가하게 된다. 성격극의 정점을 차지한 작가는 셰익스피어였다. 그의 작품에서는 모든 면으로 향하는 인간형이 출현한다. 이러한 인간형은 상류층의 이른바 천편일률적 형태를 지닌 공손하지만 엄격한 인간형, 중세의 농노, 그리고 시민과 같은 판에 박힌 인간형 등과는 철저히 구별된다.

 

기술적 인간 다음으로 나타나는 특징은 폭넓음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사람들은 이윤을 추구하려는 사회적 임무와 함께 지정학적 발견을 추구했다. 가령 콜럼버스는 신대륙을 발견했으며 마젤란은 누구보다도 먼저 배를 타고 지구를 한 바퀴 돌았다. 이는 천문학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사람들은 아리스토텔레스 이후로 전해 내려오던 지구 중심의 입장 내지는 천동설에서 벗어나 태양 중심의 입장(코페르니쿠스)을 받아들이게 된다.

 

2)르네상스의 영향

①자연과 개체 또는 개인에 대한 관심을 높임 -> 근대철학이 싹틀 수 있는 토양 마련

②종교개혁, 과학발전 -> 가톨릭에 맞서는 모든 사람들을 종교재판으로 심판하던 암흑기가 사라지고, 이성과 지성을 갖춘 사상가들의 등장

③시민해방의 이데올로기 -> 프랑스 혁명의 기본적 사고방식

④경제적으로 고찰할 때 르네상스 시대에는 도시의 시민계급이 절대 권력으로 변하되는 황제세력과 협동하여 기사들이 장악하던 봉건주의의 경제적 사회 구조를 파괴하려 했다. 이미 13세기 그리고 14세기 이탈리아에서 수공업자들이 끊임없이 폭동을 일으켰는데 이들이 요구하던 내용이 관철될 수 있는 토대가 르네상스에 이르러 닦였다. 대규모의 제조업 공장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 서서히 가내 수공업 공장을 몰아내었다. 비용 산출은 경제적으로 고찰할 대 반드시 필요한 사전 작업이 되었다. 왜냐하면 상품판매는 더 이상 소규모의 폐쇄적인 도시 시장에만 국한되지 않았고 서서히 개발되는 세계시장을 고려해야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초기 자본주의 상품경제가 서서히 싹트기 시작했다.

⑤르네상스 시기의 사상가/철학자들

☞레오나르도 다빈치(1452 ~ 1519) - “필연성은 자연의 선생이고 안내자이다.”

☞토마스 무어(1477 ~ 1535) - “유토피아”

☞페트로 폼포나치(1462 ~ 1524) - 유물론적 요소의 부활

3)르네상스의 의의

① 유럽사회의 근대화에 단서가 되었던 근대 정신운동의 하나

② 지리상의 발견이 유럽사회의 외적 발견이라면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내적발견

③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과도기에 일어나 문화뿐만아니라 정치(예를 들어 절대주의 생성), 경제, 사회, 종교에까지 변혁을 초래: 근대 유럽형성에 큰 영향

④ 중세를 뛰어넘어 고전고대에 직접 연결된 것이 아니라 중세의 사상문화의 전통을 보다 창조적인 것으로 전환한 문화적 과도기

 

2.중상주의(mercantilism)의 특징

(1)중상주의(=중금주의)

근세 절대주의국가 및 그 이후의 무역업과 제조업을 지원한 정부의 정책 및 그 정책을 뒷받침한 경제사상

 

1)중상주의의 배경

☞ 국가사회가 출현하면서 여러 나라들이 서로 자국의 부국강병책을 추진하게 되었다.

☞ 신대륙의 발견으로 새로운 부를 획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자 스페인, 네덜란드, 영국 등 유럽제국은 신대륙으로부터 금, 은 보화를 약탈해옴으로써 큰 번영을 이룸.

☞ 종교혁명은 인간을 윤리적으로 해방시켰으며, 또한 열심히 노력하여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는 것이 죄악이 아니고 하나님에게 떳떳한 일이라는 노동관 및 도덕관을 정립시켰다.

 

 

2)중상주의의 특징

① 한 나라의 부 가운데 금·은화폐를 가장 귀중한 영구불멸의 재산으로 여기고 경제정책의 중점을 이 재산의 증대에 두고 있다.

 

② 화폐를 중시하여 이윤을 획득하는 것과 화폐를 증가시키는 것을 동일한 것으로 생각하고, 화폐는 상품을 값싸게 매입하여 비싸게 판매하는 매매의 차액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므로 이윤의 증식이라는 점에서 보면 농업이나 공업보다도 상업 쪽이 우위에 선다고 여기게 된다.

 

③ 상업은 이윤획득의 수단이 되지만 국내의 상업은 한 국가의 부를 증가시키는 데 기여하지 않는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보면 판매자의 이익은 곧 구입자의 손실이므로 여기에서는 적극적인 이윤이 발생하지 않고 더구나 유럽에서는 금·은의 국내산출량이 소량이고, 그 대부분을 신대륙으로부터 입수하기 때문이다.

 

④ 한 국가의 금·은을 적극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상품의 수입액보다 수출액을 많게 하는 외국무역의 차액을 유지해서 그 차액만큼 금·은을 자국 내로 유입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중상주의자들은 금·은의 증가정책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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