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CI(로고)의 유래, 설명

나이키 CI(로고)의 유래, 설명

나이키는 스포츠 웨어와 스포츠 용품을 제작하는 회사로, 오레곤 대학의 트랙 선수인 필립 햄슨 "필" 나이트(PhilipHampson "Phil" Knight)와 그의 코치 빌 보워먼(BillBowerman)이 1964년에 만든 블루 리본 스포츠(BlueRibbonSports)가 나이키의 전신이다. 블루 리본 스포츠는 일본의 스포츠화 메이커인 오니츠카 타이거의 제품을 유통하는 사업으로 돈을 번다. 일본 회사와 계약이 끝나갈 무렵 그들은 자신들만의 제품을 생산하기로 결심하고 새로운 브랜드인 나이키를 출시한다. 나이키의 브랜드명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 '니케(nike)'의 이름을 영어식으로 발음한 것이다. 

 

승리의 여신 '니케'

 

이름도 스포츠 브랜드로서 매우 적절했지만, 그 디자인 또한 스포츠 브랜드다웠다. 필 나이트는 당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하고 있던 대학생 캐롤린 데이비슨(CarolynDavidson)에게 나이키의 로고 디자인을 의뢰한다. 이 로고 디자인이 나이키의 트레이드 마크가 된 ‘스우시(Swoosh, 휙 소리를 내며 움직인다는 의미)’였다. 당시 필 나이트는 캐롤린 데이비슨이 디자인한 것들이 전부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멕시코 공장에서 회사 로고가 결정되지 않아 신발을 생산하지 못하던 상황이어서 그나마 괜찮다고 생각했던 디자인을 선택했다고 한다. 이것은 승리의 여신의 날개를 형상화한 것이다. 당시 캐롤린 데이비슨이 이 일로 받은 돈이 불과 35달러라는 것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일화가 되었다. 데이비슨은 그 이후로도 나이키를 위한 디자인 일을 한다. 첫눈에 필 나이트의 사랑을 받지는 못했지만, 이 로고는 나이키 운동화의 옆을 장식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갖고 싶은 브랜드의 로고가 되었으며, 나이키는 오늘날까지 최고의 스포츠 브랜드로 사랑받고 있다.

 

루마니아 테니스 선수인 일리에 너스타시와 스폰서십 계약을 맺은 것을 시작으로 스타 마케팅은 나이키의 핵심 마케팅 방법이 되었다. 1984년 출시된 에어 조던은 농구 스타 마이클 조던을 활용한 스타 마케팅으로 판매와 기업 홍보에서 성공을 거두었다.1980년 나이키는 미국 스포츠 시장 매출의 50%를 차지했으며, 이 해 12월 주식을 상장했다.

 

나이키의 슬로건 ‘저스트 두 잇(Just Do It)’은 <애드버타이징 에이지>가 선정한 ‘20세기 광고 슬로건 톱 5’의 하나로 선정되었다. 1988년 고급 신발 업체인 코울 한을, 2002년 젊은 감각의 라이프 스타일 의류회사인 헐리 인터내셔널을 각각 인수하였다. 2003년 7월, 선수용 운동화 업체인 컨버스를, 2008년 3월 영국의 세계적인 축구 브랜드인 엄브로를 인수했다. 나이키 골프, 나이키 프로, 나이키 플러스, 에어 조던, 나이키 스케이트보딩 등의 브랜드가 있다.

 

사업 종류

스포츠용품 제조

취급 품목

스포츠웨어, 운동화

소재지별 기업 종류

미국기업

국적

미국

설립자

필립 나이트, 빌 보워먼

설립 시기

1964년 1월

기업 유형

주식회사

본사

오리건주 비버턴

한국지사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1동

총자산

58억 5690만 달러(2000)

매출액

89억 9510만 달러(200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