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별 쇼미더머니 역대 우승자 총정리

시즌별 쇼미더머니 역대 우승자 총정리

쇼미더머니 역대 우승자 총정리

한창 쇼미더머니10시즌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다음주에는 세미파이널이 진행합니다.

매시즌 치열한 경쟁을 뚫고, 단 한명의 우승자가 발생하는 쇼미더머니.

시즌별 쇼미더머니 역대 우승자는 누구였는지 알아볼까요?

 

 

 

쇼미더머니 시즌1 우승자 로꼬

  • 쇼미더머니의 최초 우승자 이면서, 수많은 언더그라운드 랩퍼들을 이기고 올라온 최초 일반인 우승자 입니다. 이때는 로꼬가 래퍼가 아닌 일반인으로 참가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일반인 우승자라는 타이틀은 아직까지 로꼬가 유일합니다. 로꼬는 쇼미더머니 시즌1에서 초대 우승자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고, 도끼의 적극 추천으로 박재범이 로꼬가 전 소속사와 연루되어 있던 빚 2억 원을 갚아주고 본인의 레이블 AOMG로 영입했습니다. 그 후 특유의 톤과 리듬감으로 음원차트 1위를 달성하고, 쇼미더머니4 프로듀서로 나오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며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죠. 현재는 AOMG소속사로 들어가 활발한 음반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로꼬
로꼬

 

쇼미더머니 시즌2 우승자 소울다이브

  • 소울다이브는 쇼미더머니 역대 유일한 그룹 우승자입니다. 넋업샨/디테오/지토 3명의 래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소울다이브의 그룹명은 소울다이브의 음악을 듣는 사람들을 본인들의 영혼에 빠지게 만들겠다는 포부를 갖고 지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소울다이브의 우승은 크게 주목받지 못했고 오히려 그 당시 가장 화재가 되었던 인물은 스윙스였습니다. 스윙스가 지원자로 참가하면서 쇼미더머너의 인지도가 한층 올라간 시즌이었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의 머리속에는 스윙스의 포효(다 보여줄테니 쇼미더머니!)가 아직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쇼미더머니2 우승자가 스윙스라고 알고 있기도 하죠.
    소울다이브
    소울다이브

쇼미더머니 시즌3 우승자 바비

  • 본격적으로 쇼미더머니가 대중에게까지 알려진 시즌3입니다. 쇼미더머니 역대우승자 중 최초로 아이돌그룹 래퍼인 바비가 우승을 해서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때 한참 아이돌 대 언더그라운드 래퍼의 경쟁구도와 쇼미 특유의 악마의 편집이 곁들어지며 힙합팬이 아닌 대중에게까지 인기가 올라간 시즌입니다. 바비의 참가는 아이돌의 타이틀을 달고 있었기에 당시 힙합씬으로부터 크게 환영받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바비의 우승은 본인의 능력과 더불어 프로듀서였던 도끼와 더콰이엇의 프로듀싱 능력을 합쳐 매회 역대급 무대를 선보이며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아이돌의 타이틀을 들고 나온 바비는 참가 당시 힙합씬과 리스너들의 시선이 좋지 못했습니다. 아이돌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래퍼들 사이에 나온다는 것이 나름 불만들이였습니다. 당시 도끼&더콰이엇 팀이었던 바비는 'L4L' '연결고리#힙합' 등의 곡으로 쇼미더머니 레전드 무대를 찍었습니다.

바비
바비

쇼미더머니 시즌4 우승자 베이식

  • 시즌3 바비에 이어 위너의 송민호가 나온 시즌입니다. 송민호를 잡기위해 나왔다는 느낌의 블랙넛과 대결구도가 많은 화제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최종우승은 베이식이 차지했는데요. 베이식은 2008년에 싱글앨범으로 데뷔한, 경력이 긴 래퍼입니다. 실력이 출중한 래퍼였지만 돈벌이를 위해 회사원 신분으로 쇼미더머니에 출연했었죠. 그래도 힙합과 랩에 대한 꿈으로 쇼미더머니4에 참가하였고 당시의 결승전 상대였던 YG의 송민호와의 접전 끝에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쇼미더머니4부터 결승전을 라이브로 진행하였고, 베이식은 쇼미더머니 역대 최초의 생방송 우승자입니다.


    참고로 1:1 배틀에서 보여준 베이식 vs 릴보이 대결에서 '쇼미더머니~ 왜 우릴 붙여놨지?' 가 기억에 남네요. 훗날(5년후) 릴보이는 쇼미9 우승자가 되죠.

  •  

베이식
베이식

쇼미더머니 시즌5 우승자 비와이

  • 비와이는 쇼미더머니 역대 우승자 중 크게 성공한 케이스입니다. 쇼미더머니 역대 우승자 중 가장 임팩트있는 시즌이자 우승자가 아니었나 싶은데요. 시즌3, 4를 거치며 점점 인기가 올라가던 쇼미가 정점을 찍은 시즌입니다. 시즌4에서 탈락한 비와이와 절친 씨잼 중 누가 우승을 차지할까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었는데 우승은 비와이가 차지했습니다. 쌈디&그레이 팀에서 엄청난 시너지를 일으키며 'Forever', 'Day Day'와 같은 레전드 무대를 만들어 버립니다.
    '언아더레벨, 얍얍얍'
    쇼미더머니5 에서는 참가자로 우승을 하고, 이번 쇼미더머니8,9에서는 프로듀서로 출연을 하게 됩니다.

비와이
비와이

쇼미더머니 시즌6 우승자 행주

  • 2010년에 아메바컬쳐 소속사에서 '리듬파워'라는 그룹으로 데뷔한 행주입니다. 그 이후 행주는 쇼미6에서 지코&딘 팀에 합류하여 'Red Sun(Feat. 스윙스)'라는 명곡을 남기고 당시 쟁쟁했던 우원재와 넉살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넉살과의 결승전에서는 두곡 전부 노래의 퀄리티가 그닥 좋지많은 않았었는데요. 우승은 못했지만 우원재라는 일반인 래퍼가 스타덤에 오른 시즌이기도 합니다. 쇼미6를 발판삼아 AOMG와 계약하기까지 했으니가 큰 수혜자는 우원재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행주
    행주

쇼미더머니 시즌777 우승자 나플라

  •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로 꼽히던 나플라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대표곡으로는 붐뱁의 정석이라고 불리우는 'Wu' 가 있는데 당시 인기가 상당했습니다.
    나플라는 LA 한인 래퍼로 이름이 알려져 있었고 특유의 발성과 타이트한 붐뱁을 선보이는 래퍼입니다. 나플라는 당시 메킷레인 레코즈라는 곳에 소속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메킷레인의 수장은 루피였죠.  나플라와 루피 둘 다 쇼미더머니7에 참가하였고 결승전에서 서로 맞붙게 되었죠. 나플라는 첫 무대부터 호평을 받아오며 시청자들로부터 극찬을 받았습니다.
    쇼미더머니777 음원성적에서는 '수퍼비와', 'Good Day', 'NoNo' 등 차트를 휩쓴 좋은 곡들이 많이 나온 시즌입니다.
    나플라
    나플라

쇼미더머니 시즌8 우승자 펀치넬로

  • 기존 프로듀서 4팀 형식에서 2팀으로 개편한 시즌이며, 가장 실망스로운 시즌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음악성, 화제성, 음원성적면에서도 전 시즌들과 비교하면 많이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펀치넬로는 1차 예선에서 심사 기준이 까다롭기로 알려진 비와이한테 목걸이를 받았습니다. 2차 예선에서부터 확실한 랩 스킬을 선보여 우승후보로 알려지기 시작하였죠. 이후 머쉬베놈과의 일대일 전에서 가사를 크게 절어 탈락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패자부활전에서 다시 부활하며 우승까지 차지한 쇼미더머니 역대 최초의 패자부활전 출신 우승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빅나티 서동현이 더 기억에 남는 시즌이네요.

펀치넬로
펀치넬로

쇼미더머니 시즌9 우승자 릴보이

시즌8로 계속 하향선을 타는 것 같았던 쇼미는 시즌9에서 다시 반등에 성공하는데요. 시즌2 이후 프로듀서로 수차례 출연했던 스윙스가 참가자로 지원하며 큰 반향을 이끌었습니다. 거기에 시즌4에서 아깝게 떨어졌던 릴보이, 구수한 힙합으로 당시 한창 핫했던 머쉬베놈까지 우승경쟁을 했는데요. 결국 우승은 릴보이가 차지하며 쇼미9은 막을 내렸습니다. 릴보이는 2011년 그룹 '긱스'로 데뷔하였고 데뷔곡은 정말 유명한 'Officially Missing You'입니다. 안정적인 박자감과 탄탄한 발성이 장점인 래퍼이죠. 그는 과거 쇼미더머니4에 참가한 적이 있습니다. 릴보이는 상단한 경력과 실력으로 인해 프로듀서로 참가해도 이상하지 않을만한 인물이나 안타깝게도 빛을 많이 못 보고 있던 래 중 한 명이었죠. 그러나 이번 쇼미더머니9에서 엄청난 발성과 스킬을 통해 실력을 대중들에게 각인시키며 우승후보로 부상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결승에서 또 다른 우승후보였던 머쉬베놈을 누르고 우승 타이틀을 차지하였습니다. 프로듀서는 기리보이와 자이언티였으며, 둘 다 음원 강자인 만큼 릴보이의 우승곡은 음원에서도 두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원슈타인과 케미가 굉장히 좋았으며, 'Freak', '내일이 오면', 'Credit' 등등 연말 분위기에 맞는 곡들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릴보이
릴보이

 

 

쇼미더머니 시즌10 우승자 조광일

곡예사로 이름을 알린 조광일이 쇼미더머니 시즌10 최종 우승자가 되었습니다. 조광일은 처음에는 예전에 했던 비트박스에서 차용하여 발음을 튕겨보다가 그게 현재의 파열음을 강조하는 랩 스타일과 자연스럽게 연결되었다고 한는데, 속사포 랩을 추구하는 이유는 하고 싶은 말은 많은데 제한된 비트에 가사를 채우다 보니 빠르게 발음하게 된 것이 지금의 스타일로 이어진 것라고 합니다. 속사포 랩임에도 불구하고 발음이 명확하게 들리는것이 특징인데, 이는 재능보다 더 큰 각고의 노력이 이루어낸 성과인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개코X코드쿤스트 조합이랑 굉장히 잘 어울렸다고 생각하는데, 기억에 남는 쇼미곡은 '가시', '호우주의' 가 있습니다. '가시'에는 랩장인 저스디스가 함께 참여해 곡 퀄리티를 높였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호우주의'에는 개코가 함께 참여해 최고의 무대를 선사하였는데요. 조광일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조광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